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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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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안내
작성자 박혜리 등록일 11.06.19 조회수 127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구   분

주  요   내  용

목  적

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제고

평가 대상

국・공・사립, 초・중・고 및 특수학교 재직 교원(보건, 영양, 사서, 상담 비교과교사 포함)

평가종류/

평가참여자

동료교원 평가

교장 또는 교감 중 1인, 부장교사 1인 포함 3인 이상을 포함하되, 비교수교과, 소규모 학교 등은  인근 학교 교원 및 전문가 활용 가능

학생 만족도조사

직접 지도를 받은 학생 → 개별교원 대상

비교수교과, 소수교과의 학급 무선표집 가능

학부모 만족도조사

지도받는 학생의 학부모 → 개별교원 대상

(교장, 교감, 담임교사는 필수, 기타 선택)

[학교 자율〕소규모 학교 학부모 평가단 구성 가능

평가시기

매년 실시, 평가 종료 시기(10월말)(단, 9월1일자 전입 교원은 11월 초까지 완료)

※〔학교 자율〕평가 실시 시기

평가시행

주체(주관)

교육장은 중학교 교장・교감에 대하여 실시

소속 교사에 대한 평가시행은 학교장이 실시

평가

영역

요소

지표

교원

교원의 교육활동 전반

교장·교감 : 학교경영 영역

교사 : 학습지도 영역, 생활지도 영역(비교과전문교과 : 학생지원영역, 수업을 하는 경우 학습지도 영역이 포함될 수 있음)

  [학교 자율〕평가(조사)지표에 따른 문항 수, 문항 선정, 문항 내용의 재구성

교사

학습지도

수업준비, 수업실행, 평가 및 활용 등 평가(3요소)

교수・학습전략수립12개 지표

생활지도

인생활지도, 사회생활지도(2요소)

※비교수전문교사 : 학생지원

가정연계지도 등 6개 지표(※특수・비교과교사는 별도)

교장・교감

학교경영

학교교육계획, 교내장학, 교원인사, 시설 관리 및 예산운용 ※교감은 시설관리 및 예산운용 지표 제외

학교경영목표관리 등 8개 지표

평가문항

동료교원평가는 지표 중심, 학생만족도조사는 요소 중심, 학부모만족도조사는 영역 중심(종합만족도) 또는 요소 중심(세부만족도)으로 구성, 문항개발 시 각각의 참여자 참여 가능

 ※ 적정 기준 문항수: 동료교원평가(13개 문항 내외), 학생만족도조사(5문항 내외), 학부모만족도조사(3문항 내외)

  [학교 자율〕평가(조사)지표에 따른 문항 수, 문항 선정, 문항 내용의 재구성

평가방법

5단 척도 절대평가 방식과 자유 서술형 응답식 병행, 온라인 평가 원칙

※ 자유 서술형 응답식 평가(좋은 점, 바라는 점, 기타 등)

결과 통보

교육감·학교장은 개별교원에게 평가종류별 결과표, 개인별 합산표를 통보

문항지 및 전체 평가결과는 익년 2월에 학교 정보공시제를 통하여 공개

결과 활용

- 우수 교원 대상 학습연구년제 실시

- 일반교원에 대한 자율연수 실시

- 지원 필요 교원에 대한 능력향상연수 실시

평가관리 기구

학교에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설치

(교원, 학부모, 외부전문가 등 5인 이상 11인 이내로 구성)

교육규칙에 따라 전년과 동일 : 교원이 아닌 위원의 비율이 100분의 50 이상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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