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구 분 |
주 요 내 용 |
목 적 |
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제고 |
평가 대상 |
국・공・사립, 초・중・고 및 특수학교 재직 교원(보건, 영양, 사서, 상담 등 비교과교사 포함) |
평가종류/
평가참여자 |
동료교원 평가 |
교장 또는 교감 중 1인, 부장교사 1인 포함 3인 이상을 포함하되, 비교수교과, 소규모 학교 등은 인근 학교 교원 및 전문가 활용 가능 |
학생 만족도조사 |
직접 지도를 받은 학생 → 개별교원 대상
비교수교과, 소수교과의 학급 무선표집 가능 |
학부모 만족도조사 |
지도받는 학생의 학부모 → 개별교원 대상
(교장, 교감, 담임교사는 필수, 기타 선택)
※ [학교 자율〕소규모 학교 학부모 평가단 구성 가능 |
평가시기 |
매년 실시, 평가 종료 시기(10월말)(단, 9월1일자 전입 교원은 11월 초까지 완료)
※〔학교 자율〕평가 실시 시기 |
평가시행
주체(주관) |
교육장은 중학교 교장・교감에 대하여 실시 |
소속 교사에 대한 평가시행은 학교장이 실시 |
평가
영역
・
요소
・
지표 |
교원 |
교원의 교육활동 전반
교장·교감 : 학교경영 영역
교사 : 학습지도 영역, 생활지도 영역(비교과전문교과 : 학생지원영역, 수업을 하는 경우 학습지도 영역이 포함될 수 있음)
※ [학교 자율〕평가(조사)지표에 따른 문항 수, 문항 선정, 문항 내용의 재구성 |
교사 |
학습지도 |
|
수업준비, 수업실행, 평가 및 활용 등 평가(3요소)
교수・학습전략수립 등 12개 지표 |
생활지도 |
|
개인생활지도, 사회생활지도(2요소)
※비교수전문교사 : 학생지원
가정연계지도 등 6개 지표(※특수・비교과교사는 별도) |
교장・교감 |
학교경영 |
|
학교교육계획, 교내장학, 교원인사, 시설 관리 및 예산운용 ※교감은 시설관리 및 예산운용 지표 제외
학교경영목표관리 등 8개 지표 |
평가문항 |
동료교원평가는 지표 중심, 학생만족도조사는 요소 중심, 학부모만족도조사는 영역 중심(종합만족도) 또는 요소 중심(세부만족도)으로 구성, 문항개발 시 각각의 참여자 참여 가능
※ 적정 기준 문항수: 동료교원평가(13개 문항 내외), 학생만족도조사(5문항 내외), 학부모만족도조사(3문항 내외)
※ [학교 자율〕평가(조사)지표에 따른 문항 수, 문항 선정, 문항 내용의 재구성 |
평가방법 |
5단 척도 절대평가 방식과 자유 서술형 응답식 병행, 온라인 평가 원칙
※ 자유 서술형 응답식 평가(좋은 점, 바라는 점, 기타 등) |
결과 통보 |
교육감·학교장은 개별교원에게 평가종류별 결과표, 개인별 합산표를 통보
※ 문항지 및 전체 평가결과는 익년 2월에 학교 정보공시제를 통하여 공개 |
결과 활용 |
- 우수 교원 대상 학습연구년제 실시
- 일반교원에 대한 자율연수 실시
- 지원 필요 교원에 대한 능력향상연수 실시 |
평가관리 기구 |
학교에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설치
(교원, 학부모, 외부전문가 등 5인 이상 11인 이내로 구성)
※ 교육규칙에 따라 전년과 동일 : 교원이 아닌 위원의 비율이 100분의 50 이상 구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