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제고를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실시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리오니 추후 일정에 따라 실시되는 학생·학부모만족도조사 시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평가가 되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목적 교육 구성원간의 참여․소통으로 교육의 신뢰 제고 및 공교육을 강화하고, 교원의 개별 맞춤형 역량 강화 연수를 통한 교원의 전문선 신장을 도모함.
2. 전년도 평가결과 분석 가. 참여 현황 구분 | 교원 | 학생 | 학부모 | 계 | 참여율(%) | 96.97% | 98.79% | 17.52% | 60.00% |
나. 평가 주체별 평가 결과 구분 | 동료교원평가 | 학생만족도조사 | 학부모만족도조사 | 환산 평균(5.00 만점) | 4.89 | 4.37 | 4.55 |
3.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가. 교원능력개발평가 절차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학부모 참여) | | ➡ | | 평가 계획 수립 | | ➡ | | 평가 실시 (교원,학생,학부모 참여) | | | | | | | | | | 수업 개선을 위한 연수 참여 | | | | 평가 결과 통보 평가보고서 작성 | | | | 평가 결과 분석 정리 |
나.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 주요 내용 구 분 | 주 요 내 용 | 평가 대상 | 본교 재직 교원(계약제 교원 포함) | 평가종류/ 평가참여자 | 동료교원평가 | ▸ 동료교원 5인 이상으로 평가참여자 구성 ▸ 교장․교감 중 1인 이상, 수석교사(또는 부장교사) 1인 참여(필수) | 학생만족도 조사 | 지도를 받는(은) 학생 → 개별교원 대상(평가 개시일 기준으로 역산하여 2개월 미만 재학한 학생은 참여자에서 제외) | 학부모만족도조사 | 지도 받는(은) 학생의 학부모 → 개별교원 대상(평가 개시일 기준으로 역산하여 2개월 미만 재학한 학생의 학부모는 참여 제외) - 교장·담임교사 외 1인 이상 참여(3인 필수) - 교감, 교과(전담)교사, 비교과교사는 학부모가 선택적으로 참여 | 평가시기 | 2018년 11월말까지 평가 종료 | 평가문항 | ▸ 동료교원평가는 10개 이상 평가지표 중에서 12개 문항 이상 구성 ▸ 학생 및 학부모만족도조사는 평가요소 내 주요 지표 중심 및 동료교원 평가지표에서 5문항 이상으로 구성 | 평가방법 | ▸ 5단 척도 체크리스트 문항과 자유서술식 응답 병행 * 5단척도 체크리스트 문항 : 매우 그렇다(5), 그렇다(4), 보통이다(3), 그렇지 않다(2), 매우 그렇지 않다(1) → 학부모만족도조사에는 ‘잘 모르겠다’는 응답항목을 추가 * 자유서술식 응답 : ‘좋은 점’과 ‘바라는 점’ 2가지로 구분하여 제시 | 결과 통보 | 교육감․학교장은 개별교원에게 평가 결과를 통보 | 결과 활용 | ▸ 결과보고서 전체 구성원 공유 및 정보공시(익년 4월) ▸ 평가결과에 대한 맞춤형 연수 실시 -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자율연수, 능력향상연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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