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경된 교과교실제 개념 본교는 2009년부터 선진형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진형 교과교실제는 각 교과마다 교과의 특성이 잘 반영된 전용교실을 마련하고 전용교실의 최적화된 교과환경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매 시간 각 교과교실로 이동하여 수업에 참여하는 방식이었으나 2018년 2학기부터 본교는 학생 이동을 줄이고 특정 교과교실이나 학급교실(공용교실)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 변경된 교과교실제 실시로 일어나는 학교의 변화 ■ 교육환경의 변화 특정 교과교실과 공용교실(학급교실)에서 교과에 필요한 공용 교구와 자료 비치, 기자재 설치 등 교과교실 특성을 반영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홈베이스, 교과학습지원공간(학습준비실) 및 도서관, 다양한 휴게 시설 등 학교에 안락하고 쾌적한 학생거점 공간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활동과 교사와의 교류활동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행복·감성 NEW SPACE 사업을 통해 학습과 놀이, 휴식 간 조화를 이룬 다양한 공감형 공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2019. 2층 단그늘 조성, 2020. 3층, 4층 조성 예정) |
■ 수업의 변화 · 교과특성에 적합한 수업 모형 개발 적용 - 각종 교재, 교과자료 및 활동 결과 등을 비치·활용함으로써 배움이 순환되는 학습활동 및 공용교실을 이용한 융합 수업, 다양한 학생 참여형 활동 중심 수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확대학급 운영 - 기존의 수준별 이동수업이 아니라 학생의 희망과 교과의 특성 등을 반영한 다양한 확대학급 운영으로 학생 참여 중심의 맞춤형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 학생의 변화 매시간 이동하여야 하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과교실제에서 학습하는 학생들은 흥미와 적성이 반영된 수업에 활발히 참여하고 다양한 학생중심활동을 체험함으로써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함양합니다. 이는 자율적이며 독립적인 사고를 발달시켜 창의성의 신장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
□ 학부모님의 학생생활 이해 및 지원 기존 교과교실제는 ‘이동’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학급 소속감이 낮고, 담임교사와 만나는 시간도 적기 때문에 상담, 전달 등 지도 상의 곤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유대감과 애착감을 갖도록 공용 교실과 특정 교실에서 다양한 수업을 전개하고, 기존 교과교실제에 사용한 홈베이스 등 환경은 그대로 살려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부모님께서는 변경 된 교과교실제 시스템을 이해하시고 가정에서 자녀분들이 능동적이며 적극적 자세로 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