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과학수업을 탐구수업으로 전환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정보화 사회에 적응케 하기 위하여 최신 과학 정보를 제공하며, 멀티미디어실의 활용으로 외국어 및 전 교과의 시청각 종합 학습과 개별화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학생의 수업 진행뿐만 아니라 과학담당교사 연수 및 본 과학관 특색사업(천문, 기상)을 원활히 추진토록 함은 물론, 교사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과학교육 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방침
-
가. 과학 및 컴퓨터 수업이 과학관내에서 실습위주로 실시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나. 4대사업 및 특색 사업과 실험연수 등 과학관련 행사가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다. 멀티미디어실의 활용으로 시청각 및 개별화 수업이 가능하도록 한다.
-
라. 천문·기상 학습장 활용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마. 지역 주민을 위한 과학행사를 주관하여 운영한다.
-
바. 과학관 운영 조직을 재정비하여 운영에 내실을 기한다.
-
사. 과학관 기자재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기자재 및 소모품을 활용시에는 타 학교인 경우 1주일 이전에 사용신청서를 발송하며, 본교 교사 및 학생은 활용 일지에 기록한 후 사용하도록 한다.
월별 사업 추진 계획
-
월별 사업 추진 계획
월 |
행 사 명 |
주관기관 |
장 소 |
실시 예정일 |
비 고 |
3 |
과학영재교육원 운영 |
교육청 |
과학관 실험실 |
4월~12월 |
중3개교 20명 |
4 |
일일 과학교실 운영 |
〃 |
실험실 우주 탐구실 |
4월~12월 |
초 11개교 중 7개교 |
청풍과학사랑 과학축제 운영 |
본 교 |
시청각, 전시실 |
4월 21일 |
과학 주간 (21~26) |
자연관찰 탐구대회 |
〃 |
야외(탐구장소) |
6월 |
〃 |
5 |
항공과학 탐구대회 |
교육청 |
활공장 |
5월 |
초 11개교 중 7개교 |
전자과학 탐구대회 |
〃 |
우주 탐구실 |
〃 |
〃 |
로켓과학 탐구대회 |
〃 |
화/생 실험실 |
〃 |
〃 |
기계과학 탐구대회 |
〃 |
물/지 실험실 |
〃 |
〃 |
6 |
컴퓨터 경진대회 |
〃 |
컴퓨터실 |
6월 |
초 11개교 중 7개교 |
과학탐구 실험대회 |
〃 |
화/생. 물/지 |
6월 |
〃 |
7 |
과학교사 실험 연수 |
교육청 |
화/생. 물/지 |
7월 |
초11개교 교사 |
컴퓨터 영재교실 (초·중등) |
교육청 |
컴퓨터실 |
7월~8월 1월~2월 |
초3개교 30명, 중3개교 30명 |
과학동산 운영(지원) |
과학관 |
지원 |
7월~8월 |
|
8 |
여름과학캠프 |
과학관 |
북부 과학관 |
8월 |
중7개교 30명 |
9 |
학생 컴퓨터 꿈나무 축제 |
교육청 |
멀티미디어실 |
9월 |
초 11개교 중 7개교 |
10 |
학부모 과학 교실 |
과학관 |
화/생. 물/지 |
10월 |
읍지역 3개교 학부모 30명 |
별 잔치 운영 |
과학관 |
우주 탐구실 전시실 |
10월 |
|
운영 결과 분석
-
일찍이 첨성대를 세워서 천문을 관측했고,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 된 석각천문도인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만들었던 우리 민족이 이제는 천문의 후진국으로 전락하였다. 우주는 개발하는 자의 몫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아직은 미지의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장차 우리 민족의 미래를 이끌어갈 후손들이 우주에 보다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야 한다. 적극적인 홍보와 다양한 천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우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운영한 결과 학생들이 우주에 대한 관심이 증대 되었으며, 교육과정의 천문 분야에 대한 이해도 상당히 증가하였다. 이제는 단양중학교의 과학관은 단지 단양중학교의 과학관이라기보다는 전국의 각지에서 견학 및 방문하는 전국의 과학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계적으로 운영 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운영 과제
-
가. 지역 특성에 맞는 과학테마교육장 운영
-
나. 과학관 4대 중점사업 운영
-
다. 지역 과학교육행사 주관 운영
-
라. 지역 과학교육센터로서의 역할 수행
-
마.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체험학습의 장 조성